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사업자와 전자세금계산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 인 듯 합니다.
여러분은 언제 세금계산서 업무를 처음 시작하셨나요?
사실 사업 초기부터 세금계산서에 대해 알아두면 정말 좋긴 합니다.
왜냐, 모든 사업자라면 거의 필수불가결로 발급받고 발급하기 때문입니다.
홈택스에 가입하고, 거래처와 거래한 내역을 확인하고,
세금계산서를 작성하고, 발행하고, 전송하는 과정에 있어
인증서를 요구합니다.
인증서는 왜 필요한걸까요?
공동인증서의 정의를 살펴봅시다.
“신원확인을 위해” 발급한 온라인 신분증을 의미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결국 발생하는 사업장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이나
인증서는 신원확인 기능과 더불어
거래사실의 부인 방지, 문서위변조 방지의 역할도 합니다.
홈택스에서 요구하는 인증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범용, 금융용, 전자세금계산서 전용
세 가지 인증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단, 사용 범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범용의 경우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모든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은행용(금융용)은 전자납부만 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용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고,조회만 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의 경우 개인사업자라면 단순 세금계산서 관리 뿐만 아니라
원천세 신고, 종합소득세 신고 등 추가적인 관리가 있기 때문에
1. 금융용+전자세금용 두 가지로 관리하기
2. 범용 한 가지로 관리하기
둘 중 한 방법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범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가격경쟁이 생겨 전보다 할인율이 높아진 편이기도 하고,
국가나 지자체 지원사업을 생각보다 많이 참여하여
그 때마다 필요한 인증서를 구매하기 보단,
범용을 통해 홈택스+기타 모든 업무를 취합해서 관리하기 때문입니다.
홈택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는
한국사업자인증센터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http://www.kosignbiz.com?src=viral&kw=00064D
해당 인증센터는 말 그대로
사업자 활동에 필요한 인증서를 판매하는 사이트 입니다.
+ 제휴를 하는지, 기업신용평가 서비스도 발급 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 신청은 메인화면에 버튼을 누르며 시작됩니다.
우리는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에,
개인사업자만 신청할 수 있는 비대면 인증서 신청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단, 대표자 본인확인이 필요하니 대표자가 진행해주세요)
금융용이나, 전자세금용과 달리
사업자 범용 인증서는 구매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매 년마다 결제할 필요 없이 선결제하는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어요.
1년형은 8만원에 제공합니다.
2년형, 3년형으로 갈수록 할인 폭이 넓어집니다.
개인적으로 2년형은 5,000원 밖에 할인받지 못해
3년형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인증서라는 것은 백신과도 같아서
있을 땐,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지만
없으면 큰 손해를 보는 일이 많아 다년형으로 구비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구매 기간을 선택했다면, 신청서를 작성할 차례입니다.
간단하게 약관동의를 한 뒤,
사업자 번호를 입력하여 휴대폰 인증을 진행합니다.
그 다음 신청서를 작성하면 되는데,
위와 같이 회색 박스 처리된 곳 말고 하얀 박스 처리된 곳만
입력하면 됩니다.
- 업체명
- 회사 번호
- 이메일 ★★★★(중요합니다)
- 사업장 주소
그 외에 인증서 관리 담당자 정보를 입력하면 끝납니다.
인증서는 발급할 때부터 보안을 중요시 여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사업장 대표가 발급하는 것인지 확인을 합니다.
비대면인증은 두 가지로 이루어집니다.
1. 신분증 촬영 인증
2. 본인계좌 인증
신분증은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서
발송받은 링크에서 촬영을 하면 됩니다.
본인 계좌 인증은 대표자 명의의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인증코드(4자리 숫자)를 받게 되는데, 그 숫자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제 서류를 제출할 차례입니다.
서류는 사업자등록증명원 1장을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굳이 저장해서 업로드 할 필요는 없고,
정부 24 어플을 통해 발급 한 다음
문서열람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서류 제출 방법은
인증서 신청 페이지 상단, 자주 묻는 가이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류까지 제출하고 난 다음 인증센터의 확인을 받으면
이제 인증서 발급이 가능한 코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증코드는 총 두 개가 발송되는데,
하나는 카카오톡으로 받을 수 있으며,
나머지 하나는 이메일 주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코드를 조합하여 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홈택스 인증서)는
홈택스에 등록하는 단계를 거쳐야 모든 업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등록은 홈페이지 상단의 인증센터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를 등록해놓으면
발급할 때 마다 인증서 비밀번호만 입력해 놓으면 됩니다.
개인사업자 여러분은 정부나, 지자체에서 활성화를 위해
지원되는 사업이 많기 때문에 처음부터 사업자 범용 인증서를
구매해 놓으시길 추천드립니다!